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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회] 지식기반사회의 학제 발전 방안 정책토론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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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기반사회의 학제 발전 방안 정책토론회





 안녕하십니까?
 우리나라 학제는 1950년대 초에 6-3-3-4제의 기본학제가 제정된 이후 지금까지 일부 학교 유형이 신설되거나 통.폐합되는 수준에서 큰 변화 없이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동안 교육체제 내부는 물론 사회 전반이 급속히 변화되면서 학교제도의 사회적 적절성 문제가 제기되어 왔습니다.

특히 치열한 대학 입시 경쟁에 따라 학교교육의 왜곡 현상이 심화 되고, 사교육 문제 등이 발생하면서 학교제도의 기본구조를 개편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되어 왔습니다. 또한 지식의 창출, 확산.보급 및 활용이 중시되는 지식기반사회의 전개로 교육이 사회변화를 주도하기 위해서 학교제도의 개편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논란이 되고 있는 교육문제의 핵심에 위치하고 있는 학제를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인가에 관하여 전문가들의 지혜와 중시를 모으기 위하여 정책토론회를 개최하오니 부디 참석하시어 좋은 의견을 개진해 주시기 바랍니다.




 
          Ο 일 시 : 2004년 11월 16일(화) 14:00-18:30
          Ο 장 소 : 한국교육개발원 제1회의실
          Ο 주 최 : 한국교육개발원 학교교육연구본부
 




● 세미나 일정

 14:00-14:20 개회식
       국민의례
       인사말 이종재 (한국교육개발원장)

       사회 : 김흥주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위원)

 14:20-14:50 발제 : 지식기반사회의 학제 발전 과제
       김영철 (한국교육개발원 선임연구위원)

 14:50-15:20 기조강연 : 지식기반사회의 학제 발전 방향
       김윤태 (서강대학교 명예교수)

 15:20-15:30 휴 식

 15:30-16:00 초중등교육 학제 발전 방안
       반상진 (전북대학교 교수)

 16:00-16:30 고등교육 학제 발전 방안
       임천순 (세종대학교 교수)

 16:30-17:00 평생교육 및 인적자원개발 관점의 학제 발전 방안
       오헌석 (서울대학교 교수)

 17:00-18:00 종합토론
       곽병선 (한국학교교육연구원 원장)
       김선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연구위원)
       우천식 (한국개발연구원 연구위원)
       유현숙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위원)
       윤정일 (서울대학교 교수)
       정일용 (교육인적자원부 정책총괄과장)
       최희선 (경인교육대학교 교수)

 18:00-18:30 종합논의 및 폐회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참석을 부탁드리오며, 기타 자세한 사항(약도포함)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한국교육개발원 학교교육연구본부 고등교육·인적자원연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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